해외선물 자료/해외선물 경제상식

공매도에 대해 알아보기

해외선물 전문 정프로 2024. 2. 22. 10:43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은 공매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매도'

한자풀이로 空(빌공) + 賣渡(매도) 란 뜻으로 "없는 것을 파는 것"라는 뜻으로

주식 시장에서 투자자가 주식을 전혀 보유하지 않은 상태로 매도하는 행위를 뜻으로

의미합니다.

즉, 공매도는 주가 하락이 예상될 때 없는 주식을 일단 빌려서 판 뒤 주가가 하락했을 때 해당 주식을 싼 값에 다시 매수하여 갚는 방식이 공매도 뜻 입니다.

이를 통해서 차익실현을 하는 투자기법을 공매도라 합니다. 사실상 주가가 하락하는 것이 목적이자 이익 실현인 투자 방식이 바로 공매도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 방식은 기관에는 유리하며 '개미'로 불리는 소액, 개인투자자에겐 불리한 '기울어진 운동장' 비판과 반발이 거셉니다.

아직 이해가 되지 않으신분들에게 쉬운 예시로 들어서 그 뜻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현재 A사 바이오 주가는 10만원이라고 가정하였습니다.

영수 : "민호야, 네가 갖고 있는 A사 바이오 주식 지분 중 한 주를 나한테 잠깐동안 빌려주면 금세 다시 너에게 돌려줄게"

민호 : "그래 알겠어"

그 이후 영수가 한 행동

- 민호에게 빌린 A사 바이오 주식 한 주를 10만원에 매도함. (=공매도)

- 예상대로 A사바이오 주가가 5만원까지 떨어지자 해당 주식을 싼 값에 매수함

- 5만원에 싸게 매수한 A사바이오 주식을 민호에게 돌려줌.

- 시세 차익 5만원을 챙김(=이익 실현)

이제는 공매도에 대해서 이해가 가셨나요? 이처럼 공매도는 최초에 매도 가격에서 해당 주식의 주가가 하락할수록 이득인 셈입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 처음 공매도한 가격 대비 상승할 경우 상승한 만큼 막대한 손실을 입게 됩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공매도시 최대수익률은 100%미만이며, 최대손실률은 무한대가 되는 셈이죠.

2020년 테슬라 공매도 손실금액

실제로 지난 12월 테슬라 주식의 주가 하락에 배팅한 공매도 투자업체들은 테슬라 주가의 폭등으로 인해서 천문학적인 규모의 손실을 입었습니다. CNN방송에서는 테슬라 의 주식 공매도에 따른 역대급 손실 규모를 두고 '대학살'에 비유를 갖다대기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