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물 자료/해외선물 경제상식

금시세 어떻게 결정되는가

해외선물 전문 정프로 2024. 3. 5. 10:47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 시세를 결정하는 6가지 요소에 대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사회에서의 금은 다양한 곳에 많이 소비되고 있습니다. 투자를 위한 금과 귀금속으로서의 금 외에도 전자기기와 으료기 등 다양하게 산업쪽으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과거의 50년 전 금시세는 100달러도 하지 않았습니다. 오늘 기준 금 시세는 온스당 1,800달러가 넘습니다.

엄청난 상승이 이어져 왔네요.

과연 무엇이 금값을 움직이게 할까요?

 

★포인트

- 투자자들은 오래전부터 투자자산으로 금을 찾았고, 역사적으로 금 가격은 큰 폭으로 상승해왔습니다.

- 다른 자산들과 마찬가지로 금도 수요와 공급이 중요하고, 금 자체의 가치도 상승해왔습니다.

- 수요의 큰 비중은 정부와 중앙은행입니다.

- 금에서 파생된 ETF와 같은 금융상품도 금 가격에 큰 영향을 줍니다.

- 금 가격은 화폐의 가치와 연결되 있고,따라서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 이용되곤 합니다.

- 금의 공급은 금광회사 채굴량의 의해서 주도됩니다.

1. 중앙은행 준비금

 

중앙은행은 화폐와 금을 갖고 있습니다. 중앙은행에서 찍어낸 지폐와 금 등 다양한 자산으로 준비금을 조성합니다.

미국 외에도 다양한 국가에서도 중앙은행들은 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달러화폐의 가치와 금

 

금 가격은 달러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달러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면 금가격은 상승입니다. 금과 달러 가치가 반비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은 인플레이션 헷지 수단으로도 많이 사용되곤 합니다. 물가가 오르면 금의 대한 시세도 같이 오르게 됩니다.

 

3. 전 세계 산업수요로 볼 수 있는 금

 

금수요의 50%는 보석시장에서 이뤄집니다. 2019년엔 총 4,400톤이 거래되었습니다. 미국과중국,인도는 대표적인 금을 소비하는 국가입니다. 남은 7.5%가 산업에서 쓰입니다. 정밀 전자기기의 중요한 재료로 쓰이면 GPS, 의료기기에도 금이 쓰입니다.

따라서 금은보화 시장의 수요와 공급 외 전자기기 등 소비재 수요에도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4. 안전 자산인 금

 

경제가 불안정할 때 금은 안전자산으로서 가치가 높습니다. 금융위기에도 브렉시트와 같은 정치적 상황에도 투자금이 많이 몰렸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주식과 부동산 같은 다른 자산의 매력도 떨어질 때 금 시세는 상승하기도 합니다.

 

5. 금 투자수요

 

주요 금광회사는 중국, 남아프리카, 미국 등에 있습니다. 생산량이 금 가격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반대로 금 가격이 생산량에 영향을 받습니다. 채굴회사는 일정 고정비가 있기 때문에, 적절한 금 가격이 유지되어야 생산량을 늘릴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금값이 올라도 공급량이 받쳐주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실제 지난 10년간 금값을 상승해왔지만, 공급은 그만큼 늘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캐기 쉬운 금은 이미 채굴이 다 끝났기 때문이죠. 이제는 양질의 금을 캐려면 더 깊이 파고 내려가야만 합니다.

그만큼 채굴 비용이 올라가면서, 금의 대한 공급량을 낮춰 금 가격 상승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결론

금값에 영향을 주는 여러가지 요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상황을 되돌려보면 금은 앞으로도 매력적인 투자수단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현재 경제 상황으로 봤을 때 지속적인 저금리 기조와 끝없는 양적완화로 인한 무한 화폐 발행을 하고 잇는 상황입니다. 또한 정밀 전자기기에 대한 산업수요 또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죠.

반면에 공급은 한정되어 있고 채굴 비용은 올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금은 안전 자산으로서 인플레이션 헤지수단으로도 차익을 위한 투자 수단으로도 참 매력적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