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 35

스트랭글과 스트래들, 그리고 양매수와 양매도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트랭글과 스트래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파생상품은 기본적으로 기초자산 가격의 변동 위험으로부터 회피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개발된 것이라는 사실에 대해 다들 알고 계시리라 생각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파생상품의 원리에 기초한 헷지전략을 이용하여 투자를 하는 방법 중 대표적인 전략 하나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 그것이 바로 스트랭글과 스트래들이라 할 수 있는데요. ​ 네이버 경제용어 사전적 의미로는 ​ 스트랭글(Strangel) - 통화와 만기가 동일하나 권리행사가격이 다른 콜옵션과 풋옵션을 모두 매입하거나 모두 매도하는 것을 말한다. 전자를 롱스트랭글(Long strangle)이라 하며, 후자를 숏스트랭글(Short strangle)이라 한다. ​ 스트래들(Straddle) ..

미 국채금리 급등에 백기…양적완화 퇴로 찾는 일본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습으로 중동 지역 내 지정학 위기가 이어졌지만 주식시장은 이번주로 예정된 통화정책과 애플 실적 등에 대한 기대로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현지시간 30일 뉴욕증권거래소에서 S&P500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2% 오른 4,166.82,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은 1.16% 상승한 1만 2,789.48로 장중 상승세를 키웠습니다. 다우존스 지수 역시 이날 1.58% 오른 3만 2,928.26으로 다시 3만 3천선에 다가섰습니다. ● 파나소닉도 배터리 생산 감축…테슬라 주가 또 급락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이 각각 1.23%, 2.27%, 3.89% 나란히 급등하며 나스닥 주가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하지만 매그니피센트로 불리는 7개 종목 가운데 테슬라만 홀로 이날 장중 4.79% 급락..

해외경제뉴스 2023.10.31

옵션이란? 콜옵션과 풋옵션의 기본개념

안녕하세요 ​오늘은 파생상품 중 하나인 '옵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얼핏 선물과 옵션이 크게 차이가 없으시다고 느낄 수 있지만, 확실하게 큰 차이가 있습니다. 최대한 어렵지 않은 영어로 풀어서 알려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옵션(Option) 이란? 'Option'이란 우리말로 보면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사고파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조금 더 정확하게 쓸 경우, 미래 어떤 날의 얼마의 가격을 지불하고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물건을 거래할 권리를 계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예전에 적었던 선물 [미래 어떤 날에, 얼마의 가격을 지불하고 구매자와 판매자가 물건을 거래하기로 계약하는 것]과 무슨 차이가 있냐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구매자..

석유가스 변동성 위험 커졌다…유가 100달러 수익 옵션

중동에서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지상 작전을 확대하면서 이번주 원유와 가스 시장이 또 다른 변동장세를 연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동은 전세계 석유의 3분의 1을 공급한다. 하마스와 다른 무장단체를 지원하는 이란은 이번 침공으로 인해 "모든 이들이 행동을 취해야 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이스라엘이 지상 작전을 키우기 시작한 지난 27일 유가는 3% 뛰어 일주일 만에 최고로 올랐다. 하지만 이번 분쟁 발발 이후 최고점인 배럴당 90달러를 약간 상회하는 수준으로 아직 글로벌 공급에 실질적 영향은 없기 때문이라고 블룸버그는 설명했다. UBS그룹의 지오바니 스타우노보 상품 애널리스트는 블룸버그에 "이번 전쟁이 석유 공급에 차질을 빚을 수 있는 더 광범위한 지역 분쟁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유가 상..

해외경제뉴스 2023.10.30

다이먼, 왜 주식 팔까…다음주 FOMC보다 더 중요한 이것

◆미국 주식 : 다우 -1.12%, S&P500 -0.48%, 나스닥 +0.38% ◆미국 채권 : 국채 10년물 4.843%(-0.2bp), 2년물 5.017%(-2.2bp) 아마존이 폭등하면서 27일(미 동부시간) 뉴욕 증시는 상승세로 출발했습니다. 9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도 예상에 부합했습니다. 금리는 이틀째 안정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미시간대가 발표한 소비자 기대 인플레이션이 다시 4%대로 오르고, JP모건의 제이미 다이먼 최고경영자(CEO)가 자사주를 대량 매각한다는 소식이 나와 투자 심리를 해쳤습니다. 오후엔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 대한 작전을 확대하면서 시장은 움츠러들었습니다. S&P500 지수는 하락세로 돌아섰고, 결국 7월 고점에서 10% 이상 떨어지면서 마감했습니다. 조정장에 진입..

해외경제이슈 2023.10.30

해외선물 거래유형에 대해서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해외선물을 거래하는 거래 투자자별로 거래유형을 나눠볼수 있는데요. 세가지의 거래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헤지 거래(hedging Trading) 헤저거래는 많은 투자자들이 포지션의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거래 유형입니다. 헤지거래란 미래 현물 가격의 불확실한 변동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가격변동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선물·옵션 시장에서 현물포지션과 반대되는 포지션을 취하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 - 매도헤지(Short Hedge) 현재 현물을 보유하고 있거나 미래에 불확실한 가격으로 매도해야하는 경우 실행 - 매수해지 미래에 현물을 불확실한 가격으로 매수해야 하는 경우 실행 ​ 예시를 통해 헤지거래에 대해서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 ▶ [환율하락/ 원화강세가 예상..

美 국제무역위원회 "애플워치 특허 침해…잠정 수입 금지"

스마트워치인 애플워치의 혈액 산소 측정 기술 특허를 둘러싼 분쟁에서 애플이 의료기술 기업에 졌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전원위원회는 26일(현지시간) 애플의 스마트워치인 애플워치가 의료기술 업체 마시모의 특허를 침해했다고 최종 결정했다. 전원위원회는 이날 애플이 마시모의 특허를 침해했다는 지난 1월 ITC 모니카 바타차리야 판사의 결정을 인용하고 애플워치에 대해 미국 내 잠정적 수입 금지 조치를 내렸다. 전원위원회는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제품에 대한 수입 금지 명령 처분을 판정하는 기구다. 마시모 측은 앞서 애플워치에 들어 있는 혈액 산소 측정 기술이 자사의 특허를 침해했다며 소송을 제기했고, 미국 내 수입 금지 명령도 요청했다. ITC의 수입 금지 명령은 당장 효력을 발생하지는 않는다. 조 바이..

해외경제뉴스 2023.10.27

3분기 GDP 끝내줬지만…S&P+나스닥 조정 진입

◆미국 주식 : 다우 -0.76%, S&P500 -1.18%, 나스닥 -1.76% ◆미국 채권 : 국채 10년물 4.849%(-10.8bp), 2년물 5.039%(-8.2bp) 미국의 경제 데이터는 대단합니다. 26일(미 동부시간) 3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은 연율 4.9%로 발표됐습니다. 그런데도 금리는 내림세를 보였습니다. 문제는 주가도 동반 하락했다는 것입니다. 4분기에는 이런 강력한 성장이 이어지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한 탓입니다. 게다가 투자자 관심은 빅테크 등 기업 실적에 쏠리고 있는데, 3분기 실적은 괜찮지만 전망에 대해선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메타가 대표적이지요. S&P500 지수와 나스닥은 올해 고점으로부터 10% 이상 하락해 조정장에 진입했습니다. ▶3분기 국내총생산(..

해외경제이슈 2023.10.27

해외선물거래 관련 주요 용어

안녕하세요 ​오늘은 선물거래 관련 주요 용어에서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1.현물가격(spot or cash price) 현물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의 가격으로, 일반적으로 선물시장에서 형성되는 선물가격(future price)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된다. 현물가격은 선물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약결제월에 이르러 그 계약결제월의 정해진 인도 가능 기간이나 정해진 인도일에 해당 상품의 창고증권과 상품대금을 결제기관을 경유해서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2.선물가격(future price) 선물계약이 거래되는 선물시장에서 형성된 선물계약의 가격으로, 이는 선물계약이 만기결제월 또는 인도월이 되어 실물을 인수 또는 인도할 때 현물가격이 된다. 상품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선물은 결제월 즉, 선물계약상의 만기일이 속해있는..

모건스탠리 새 CEO에 테드 픽 지명, 13년 '고먼 체제' 저물어

미국 3대 투자은행(IB) 중 하나인 모건스탠리를 내년부터 이끌 최고경영자(CEO)가 지명됐다. 지난 13년 동안 은행을 이끌었던 제임스 고먼 CEO 겸 회장이 사의를 밝힌 지 약 5개월 만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모건스탠리는 25일(이하 현지시간) 발표에서 테드 픽 기관증권그룹 대표가 내년 1월 1일부터 CEO에 취임한다고 밝혔다. 앞서 고먼은 지난 5월 19일 발표에서 1년 안에 CEO 자리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다. 올해 65세의 고먼은 은행에 계속 남아 회장직을 유지할 계획이다. 고먼은 세계 금융위기 직후인 2010년 CEO에 취임하여 트레이딩과 IB 부문에 의존했던 모건스탠리의 사업을 다양한 부문으로 확장했다. 그는 임기 중에 투자관리회사 이튼 밴스, 전자 거래 플랫폼 이트레이드, 주..

해외경제뉴스 2023.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