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3

기준금리는 어떻게 정할까?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 아침에 시황뉴스를 보다보면 fomc 미국의 기준금리가 발표되는 날입니다 라고 나옵니다. 즉 우리가 거래하는 선물옵션의 과의 깊은 연관성이 있는 기준금리란 무엇일까요? 오늘은 간단하게 기본적인 금융상식인 기준금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기준금리란, 말 그대로 금리체계의 기준이 되는 중심금리로 불리는 것을 말합니다. ​ 일단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해드릴텐데요.. 우리나라의 기준금리의 정의는 한국은행의 정책금리로서 7일 만기 환매조건부채권 금리 목표치를 말합니다. ​ 환매부조건부채권(RP:Repurchase Agreement) 이란 매도자가 일정기간 후 다시 사는 조건으로 채권을 팔고 이자를 붙여 다시 되사는 채권을 말합니다. 즉, RP 7일물의 금리의 목표를 ..

"내년까지 80% 더 오른다"...엔비디아 저평가론 '솔솔'

엔비디아 주가가 800달러 중반에서 횡보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투자은행 에버코어 ISI가 장밋빛 전망을 제시해 화제다. 17일(현지시간)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에버코어 ISI는 엔비디아의 주가가 강세 시나리오(Bull Case Scenario)에서 향후 1,540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엔비디아가 향후 83% 이상 급등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날 마크 리파시스 에버코어 ISI 애널리스트는 고객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엔비디아 지난 1년 동안 200% 이상 급등했지만 추가 상승여력은 아직도 상당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엔비디아는 단순한 반도체 회사가 아니라 인공지능(AI) 혁명을 선도하고 있는 대장주"라면서 "경쟁업체가 따라잡기 힘들 정도의 기술력을 구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투..

해외경제뉴스 2024.04.18

ASML 악몽, 반도체 흔들…채권 매수 타이밍?

제롬 파월 미 중앙은행(Fed) 의장의 매파적 발언에도 17일(미 동부시간) 금리는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금리 하락은 증시에 호재가 될 수도 있죠. 하지만 ASML의 실적 부진에 인공지능(AI) 테마가 비틀거리면서 S&P500 지수와 나스닥은 나흘째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부정적 요인 1 : 파월의 그림자 파월 의장의 "인플레이션이 2%로 돌아갈 것으로 확신하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가능성이 있다"라는 매파적 발언이 나온 뒤 월가에선 "제로 컷"(Zero Cut)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올해 어느 시점에 금리 인하를 시작하겠다'라는 Fed의 기본 계획이 바뀌었을 수 있다는 것이죠.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우리는 Fed가 여전히 올해 인하를 시작한다는 편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고, 올해 첫 번째 인하를..

해외경제이슈 2024.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