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0 3

장기금리 단기금리 금리차에 주목을 해야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장기금리와 단기금리 금리차에 주목을 해야하는 이유를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단기금리와 장기금리의 뜻을 알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단기 금리 - 적용 기간이 1년 미만인 금리를 말합니다. 단기 금리는 은행의 조달 금리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단기 금리는 정부의 정책 금리에 연동되어 움직이는데, 은행은 정책 금리에 맞춰 필요한 자금을 융통하기 때문입니다. ​ ○ 장기 금리 - 적용 기간 1년 이상의 금리를 말합니다. 장기 금리는 은행의 대출 금리와 경쟁관계가 놓여 있는 금리라고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시장에서 채권을 발행할 때 은행 대출 금리가 기업이 부담해야 될 채권 금리보다 낮다면, 기업은 채권을 발행하는 대신 은행에서 ..

'ETF 승인' 가짜뉴스에 비트코인 '출렁'…"15분간 업계 들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 계정이 해킹당해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가 승인됐다'는 글이 오르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출렁거렸다. 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이날 오후 해킹을 통한 가짜 메시지가 SEC 엑스 계정에 오른 뒤 한때 4만7천900달러를 넘기도 했다. 지난 2022년 3월 이후 최고 수준이다. 그러나 승인 뉴스가 결국 해킹에 따른 허위 사실이라는 소식에 다시 4만5천달러대로 급락했다. 비트코인은 미국 가상화폐거래소 코인베이스에서 미국 동부시간 이날 오후 7시 현재(한국시간 10일 오전 9시) 4만6천123달러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24시간 전에 비해 1.86% 떨어진 가격이다. NYT에 ..

해외경제뉴스 2024.01.10

채권 안 산다는 '채권왕'…비트코인 '4가지 시나리오'

뉴욕 금융시장은 9일(미 동부시간) 큰 이슈가 없는 조용한 하루를 보냈습니다. 전날 뜨거웠던 반등을 소화하면서 주가가 하락했지만, 그 폭은 크지 않았습니다. 국채 금리도 종일 오르락내리락했습니다. 시장 관심은 벌써 11일 발표될 소비자물가(CPI)로 옮겨간 상황입니다. 아침부터 채권 시장에서 국채 수익률이 상승했습니다. 월가에 10년물 금리가 추가 하락할 것으로 보는 시각은 많지 않은 게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채권왕'으로 불렸던 빌 그로스 전 핌코 창업자는 X(트위터)를 통해 "10년물 국채가 과대평가되어 있다"라면서 "채권에 투자하려고 할 경우 10년물보다 1.8%대에 머무는 10년물 인플레이션 연동 국채(TIPS)가 더 나은 선택"이라고 밝혔습니다. 인플레이션이 2%를 웃돌 것으로 예상하는 ..

해외경제이슈 2024.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