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7 3

슈바베지수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은 슈바베지수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전체 소비에서 '주거비'를 얼만큼 지출하고 있으신가요? 1인 가구, 특히 청년들의 경우 주거비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텐데요. 주거비가 가계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통해 빈곤의 척도를 가늠하는 지표가 있습니다. 바로! 오늘 배워볼 '슈바베지수'입니다.​ ​ 슈바베지수는 독일의 통계학자인 슈바베의 이름을 따와서 만들어졌습니다. 1868년 베를린의 가계조사를 진행했던 슈바베는 저소득층일수록 고정비용인 주거비 비중이 커져 주택 부담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에 가계 소득비 가운데 주거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을 구해 하나의 지표로 삼아 엥겔지수와 함께 가계 빈곤의 척도를 가늠하는 지표 중 하나로 사용하게..

월러 "서두르지 않겠다" VS 골드만 "3월에 내릴 것"

사흘간의 미국 연휴 동안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대만에서는 반중 노선에 서 있는 여당 민진당의 라이칭더 후보가 새 총통에 당선됐습니다. UBS는 "투자자들은 대만 주변 상황을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지만, 우리는 현상 유지 결과가 단기 지정학적 위험을 증가시킬 가능성은 작다고 생각한다. 선거 후 반도체 부문 매도가 나타난다면 장기적으로 노출을 추가할 기회로 간주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대선 캠페인의 출발을 알리는 아이오와 코서스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화당 내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핌코는 "트럼프가 오는 23일 뉴햄프셔 예비선거에서 승리하면 공화당 후보 지명을 거의 확보할 것이다. 트럼프의 두 번째 대통령 임기는 첫 번째 임기와 매우 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이크 존슨 의장 등..

해외경제이슈 2024.01.17

중국CEO 최대 고민은 불경기, 일본은 저출산…그렇다면 한국은

올해 경영을 위협하는 요인에 대해 한국은 경제성장률의 하락을, 일본과 중국은 에너지와 원자재 가격 상승을 꼽았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이스라엘·하마스 등 ‘두 개의 전쟁’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한국 경영자들도 에너지·원자재값 상승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답했다. 성장률 하락 문제는 중국 경영자들도 위기의식이 컸으며, 만성적인 인력난에 시달리는 일본은 인력 확보의 어려움을 고충으로 털어놓았다. 매일경제신문이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 중국 환구시보와 함께 3개국 경영자 275명을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올해 주요 경영위험을 묻는 항목(복수 응답)에 한국 경영자의 40.6%는 ‘경제성장률의 저하’를 꼽았다. 이는 중국에서도 2순위(24.0%)로 꼽혔다. 국제통화기금(IMF) 전망에 따르면 지난해 한..

해외경제뉴스 2024.01.17